최종우 Jong Woo Choe

Baritone


Management: 

Social links: 

BIOGRAPHY

바리톤 최종우는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및 동 대학원을 전공실기 전체수석이라는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을 하였으며 학창시절부터 각종 콩쿨에 도전하며 수차례의 입상경력을 쌓았다. 대학 3학년 재학시절 제 10회 MBC대학 가곡제에서 최우수 가창상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동아콩쿨 2위, KBS서울신인음악콩쿨 1위, 대구음협주최 전국성악경연대회 최우수상, 해외파견 음협콩쿨에서 우승을 하여 3년간의 병역을 면제받는 특혜를 받게 되었다.

대학원 재학시절에는 대학원 조교를 역임하였으며 이미 학생 시절때부터 주요 민간 오페라단의 정기공연에 비중 있는 역할로 출연을 하였고 KBS 정다운 가곡에도 수차례 출연하였으며 93년 예술의 전당 오페라하우스 개관기념으로 열린 국립오페라단의 기획공연 오페라 마농 레스코의 주역오디션에 합격하여 비유학파로서는 보기 드물게 국립오페라단의 주역으로 데뷔하기도 하였다.

대학원 석사과정을 수석으로 졸업한 그는 더욱 폭넓은 공부를 계속하고자 이태리로 유학하여 유럽에서도 많은 주요 콩쿨에 출전하며 학구적인 열정을 늦추지 않았다. Como시에 있는 유럽 음악아카데미아 전문 가수과정에 들어간 그는 왕년의 명 소프라노인 R.O. Malaspina의 제자가 되어 공부하면서 Angelica Catalani, Giacomo Lauri Volpi 국제콩쿨 우승, Viotti-Valsesia 국제콩쿨 준우승 및 최우수 베르디가수상, Iris Adami Corradetti 국제콩쿨 3위를 하게 된다. 그 후 명 테너 P.M. Ferraro의 문하생이 된 그는 국내에서도 잘 알려져 있는 G. Verdi-Busseto 국제콩쿨에서 준우승하고 이듬해인 97년도에 호세 카레라스와 미렐라 프레니등 수많은 대가들을 배출해낸 G.Verdi-Parma 국제콩쿨에서 동양인 최초의 우승을 거머쥐게 되었다.

유럽 음악아카데미아를 졸업한 후 제노바 왕립 음악 아카데미아 최고 오페라가수과정에 입학하여 라 스칼라 오페라극장의 수석 음악코치인 R. Negri의 문하생이 되어 더욱 더 폭넓은 오페라 레퍼토리를 쌓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이태리 전역을 순회하며 14회의 개인 독창회와 수많은 오페라에 출연하는 계기가 되었다.

한국에서도 오페라 연주활동을 시작하여 96년 한국 오페라단의 “리골렛또”, 97년 서울시립오페라단의 “맥베드” 한국 초연, 98년 국립오페라단의 “오텔로”등에서 주역으로 호연하였다. 특히 오스트리아에서 열린 F. Tagliavini 국제콩쿨에서 준우승 그리고 98년도에는 스페인이 낳은 세계적인 테너 호세 카레라스를 기념하는 국제 Jose Carreras-Julian gayarre 성악콩쿨에서 동양인 최초로 우승을 하여 99년 스페인 팜플로나 가극장에서 리골렛또의 주역으로 출연하게 되는 기회를 얻었고 더불어 스페인의 자존심인 레알 마드리드 필하모닉과 협연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99년 유학을 마치고 귀국한 후에도 그는 수많은 콘서트와 오페라 주역으로 출연하였는데 특히 일본 최고명문 오페라단인 후지와라 오페라단의 주역으로 발탁되어 도쿄의 오차드 홀에서 일본이 낳은 세계적인 테너 이치하라 타로와 함께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에서 호연하였다. 이를 계기로 그의 연주 활동영역은 더욱 더 넓어져서 일본,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 우크라이나, 독일, 중국, 미국, 호주 등지에서 300여회의 콘서트와 100여회의 오페라 주역으로 활동하는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특히 2000년 잠실주경기장에서 개최된 루치아노 파바로티의 내한 공연에서 협연자로 출연한 바가 있다.

이태리의 전설적인 성악가 Aldo Protti, Genni Anvelt, R.O. Malaspina, P.M. Ferraro, R. Negri, Leone Magiera, Piero Cappuccilli 등에게 사사하였다. 바리톤 최종우는 경희대, 국민대, 대진대에서 전공실기강사를 역임했으며 2003년부터 한세대학교 예술학부 성악과 교수로 후학양성에도 정진하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 최고의 현역 남성 오페라 가수들의 모임인 오페라 스타스 앙상블의 사무국장을 맡고 있으며 명성교회(김삼환 목사 시무)의 바리톤 독창자로 봉사하고 있다.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