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선 Kyung Sun Lee

Violinist


Management: 

Social links:

BIOGRAPHY

2014년 난파음악상 수상과 함께 연주자와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균형 있게 소화해내며 세계무대에서 활동하고 있는 바이올리니스트 이경선은 1991년 한국인 최초로 워싱턴 국제콩쿠르 1등 입상을 비롯하여 88년 타이페이국제콩쿠르, 90년 뉴질랜드 국제콩쿠르, 91년 디안젤로, 몬트리올 국제콩쿠르, 92년 레오폴드 모차르트 국제콩쿠르, 93년 퀸엘리자베스 국제콩쿠르, 94년 차이코프스키 국제콩쿠르 등에서 연속적으로 입상하여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미국의 Marlboro, Aspen, Seattle, Ravinia Festival, 영국의 Prussia Cove Music Festival, 프랑스의 쿠슈벨 그리고 한국의 대관령 국제음악제와 서울 스프링 페스티발 등에 초청되어 왔으며, 세종솔로이스트와 금호현악사중주단 멤버로서 전 세계에 ‘문화한국’의 이미지를 재고한 공로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였고 ‘대한민국 문화 홍보대사’로 위촉된 바 있다.

어린 시절 경상남도 마산에서 성장하는 동안 음악교육이 어려운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중등부 이화콩쿠르 1등을 차지하였으며 서울예고 시절부터 이미 장학금을 받으며 동아콩쿠르를 석권하였을 뿐만 아니라, 대학시절 해외파견콩쿠르, 부산콩쿠르와 난파콩쿠르 등 모든 콩쿠르를 휩쓸었다. 마산에서는 김복현 교수를 사사하였으며 서울예고와 서울대 음대에서는 김남윤 교수를 실기수석 졸업 후 도미하며 피바디 콘서바토리에서 실비아 로젠버그 교수를 사사하였고 이곳에서 아티스트 디플로마와 석사학위를 수여하였다. 그 후 줄리어드 음대에서 로버트 만, 도로시 딜레이와 전문연주자과정을 마쳤다.

2001년부터 미국 오벌린 음대, 2006년부터 휴스턴 음대 교수로 임용되었고, 최근에는 미국의 노스캐롤라이나, 인디애나, 미시간, 오벌린 그리고 프랑스의 Strasbourg 음대 등 곳곳에서 저명교수로 초청되어 강의와 연주를 해오고 있다. 서울 국제콩쿠르, 윤이상 국제콩쿠르와 미국의 콜퍼스 크리스티 국제콩쿠르 심사위원을 맡기도 한 그녀는 현재 서울대학교 음대 교수로 후학양성에 힘쓰고 있으며 대전 실내악 축제와 서울비르투오지그룹의 음악감독 그리고 앙상블 뉴화인아트의 예술고문으로서도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