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립교향악단

Cheongju Philharmonic Orchestra

Orchestra


Social links:

BIOGRAPHY

1973년 청주 관현악단으로 출발한 청주시립교향악단은 문화 예술의 고향답게 일찍이 발돋움하여 충청북도는 물론이고, 충청 지역의 예술 발전에 크게 기여해 오고 있다. 충북 예술 문화 수준과 질 높은 음악의 자존심을 지키고 있는 청주시향은 각 단원의 탁월한 음악적 기량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청주 시민에게 안식과 활력을 제공함으로서 이제는 우리 지역에서 예술 문화 향상의 선두자적 자리 매김을 해 가고 있다. 더욱이 연간 수십여회의 연주 활동을 통하여 수많은 관객에게 여러 장르의 음악을 선보이며 시민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청주시민들에게 음률의 아름다움을 선사하고 질 높은 삶을 영위하도록 그 활동 무대를 점점 넓혀 가고 있다. 초대 지휘자 이상덕을 시작으로 제2대 김병규, 제3대 이규형, 제4대 이종헌, 제5대 주호, 제6대 조규진, 제7대 유광, 현재 제8대 류성규에 이르기까지 청주 지역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는 데에도 일조를 하고 있다.

단원과 지휘자가 혼연일치 되어 나오는 음률은 감미로우면서도 웅장하기 도하고 때론 장엄하기도 하다. 그간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이 청주시향과 호흡을 맞춘바 있고 세계적인 지휘자들도 발길을 재촉하고 있다.

또한 대중성 있는 음악과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레퍼토리를 소화할 수 있는 연주 영역을 확대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과 운영의 새로운 시도가 진행되고 있으며, 시민들에게 사랑 받고 교육의 도시, 문화의 도시, 청주를 중심으로 활발한 연주 활동을 펼침으로써 충북의 음악 문화 발전에 크게 기여하며 지역 문화의 상품으로 태어나기 위하여 심혈을 기울이며 계속 노력해 나아가고 있다. 2014년 12월부터 새롭게 청주시립교향악단의 상임지휘자로 위촉된 지휘자 류성규와 함께 청주시립교향악단의 새로운 도약을 지켜 볼 수 있을 것이다.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