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정 Jung Kwak

Harpist


Management: 

Social links:

BIOGRAPHY

하피스트 곽정은 하피스트로는 유일하게 주빈 메타가 이스라엘 필의 첫 내한공연 협연자로 직접 선정하여 크게 주목 받기 시작하였다. 12세 때 처음으로 하프를 시작하여 14세 때 서울시향과의 협연으로 데뷔했다. 예원학교 재학 중 미국에서 열린‘ 수잔 맥도널드 캠프’에 참가, 연주하여 그 당시 하프계의 거장 수잔 맥도널드와 참가자 전원의 기립박수를 받았으며 이를 계기로 맥도널드의 제자가 되어 미국 유학의 길에 올랐다. 94년 최우수 연주자상을 수상하며 인디애나 음대를 졸업한 곽정은 이스트만 음대에 진학해서 역시 최우수 연주자상을 수상하며 이 대학의 77년 역사상 처음으로 하프로 대상을 수상, 석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세계 하프협회가 주도하는 ‘미래의 유망주’에 최초로 3회 연속 선정되었다. 곽정은 주빈메타와 함께 정기적인 협연자로 이스라엘 필과 유럽, 이스라엘 순회공연을 함께 하며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렸으며, 모스크바 방송교향악단, 제네바 쳄버 오케스트라, 프라하 방송교향악단, 서울시립교향악단, KBS 교향악단, 울산시립교항악단, 제주시립교향악단, 도쿄 스트링 콰르텟, 이스라엘 피아노 콰르텟, 바로크 합주단 등 수많은 단체들과 협연을 하였다. 특히 세계적 명성의 도쿄 스트링 콰르텟과는 2004년 한국 공연에 이어 2007년 2월 서울, 홍콩, 일본 아시아 3개 도시 투어를 성공리에 마침으로 그 실력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주었다.
또한 곽정은 세계에서 두 번째, 아시아에서 최초로 클래식 하프와 전자 하프를 동시에 연주하는 하피스트로서 2001년부터 꾸준히 전자 하프를 소개해 왔으며, 2004년 7월 유니버설 뮤직을 통해 Harpist K라는 이름으로 국내 최초의 전자 하프 음반 “Vivace”를 출시하여 각종 차트 1위를(핫트랙스, 오이뮤직, YES24 등) 석권하였다. 또한 “Vivace”음반은 클래식 부문 음반으로는 드물게 중국 유니버설에 2만 5천장이 넘게 수출되어 차이나 뮤직 100주년 기념 콘서트에 한인으로서는 단독으로 초청되어 오프닝을 장식하기도 하였으며, 2006년 5월에는 중국 상하이 콘서트홀에서 단독 콘서트를 개최하였다. 또한 2006년 2월 세계적인 프로듀서 Craig Leon과 작업한 두 번째 전자 하프 앨범 “Toccata”가 발매되자마자 각종 차트 1위를 (핫트랙스, 음악창고 등) 기록하였으며, 2006년 4월 홍콩으로 수출되었다. 2009년 4월말에는 유니버설 뮤직과 함께 새로운 앨범 “Angelic Moment”를 출시하였다. 2009년 하피스트 최초로 제20주년 교향악축제의 무대에 제주도립교향악단과의 협연 무대를 가졌으며, 12월 정명훈이 이끄는 서울시향의 송년 음악회, 2010년 4월 울산시향과 협연, 꿈의 숲 아트센터 초청 5월 5일 어린이날 특별음악회 등 수 많은 오케스트라와의 협연 및 연주를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하피스트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해오고 있다. 그 외에도 곽정은 자선콘서트 <오!하피데이>공연과 <곽정의 하프 이야기>, <곽정의 클래식 하프로의 초대>, <곽정의 서프라이즈 파티 시리즈>와 매년 겨울 크리스마스 공연 등의 다양한 기획공연에서 클래식 하프와 전자 하프를 동시에 선보이며 매회 공연 전석 매진을 기록,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으며, 관객들에게 하프를 널리 알리고 있다. 2010년 5월 15일 예술의전당 주최 손범수 진양혜의 Talk&Concert에서 연주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곽정은 11월에 열렸던 홍콩 하프 콩쿠르의 심사위원으로 위촉, 홍콩 하프 페스티벌의 개막연주에 초청되는 등 중국과 홍콩에서 앨범과 많은 연주를 통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2010년 올해의 여성문화인상 <신진 여성문화인상>을 수상하였다. 그는 현재 홍콩 하프앙상블 음악감독이자 아시안하프 페스티벌의 Co-founder이며 세계 최고의 하프 국제콩쿠르인 USA International Harp Competition의 최연소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하프의 저변 확대를 위해 하피스쿨을 운영하고 있고 현재 예원학교, 서울예고, 중앙대학교, 예술의전당 음악영재아카데미에 출강 중인 동시에 (사)국제아동돕기연합 홍보 대사, 하프전문앙상블인 ‘하피데이 앙상블’의 음악 감독을 맡고 있다.

MEDIA